코드스테이츠 프리코스 멤버십 과제 후기
코드스테이츠 프리코스에서는 단순히 강의를 듣는것 뿐만 아니라 스스로 과제를 통해 실습을 하도록 요구한다. 이러한 과정은 모든 학습에 통용되는 왕도라고 생각된다. (학습-실습을 통한 복습)
이 학습방법을 통해 본인은 어떤 생각을 하고 공부를 하게 되는지 예시를 통해 전달해보겠다. 예로 들 과제는 프리코스 과정내에서 진행했던 과제중에 재미있게 풀었던 특정한 기능을 하는 간단한 페이지를 만드는 과제이다.
- 요구사항
과제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특정 요구사항들을 만족해야 한다. 디자인 부분에서는 자세한 조건은 없지만, 요구하는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서 존재해야 하는 최소한의 HTML요소 들이 있다. 그것들이 무엇인지 먼저 정의했다.
2. 기능적 조건
jQuery와 같은 라이브러리 사용 없이 기본 javascript의 함수들을 이용해 특정 event가 일어났을 때, 어떠한 동작을 하도록 만들어 본다. 그런데 이 동작을 정상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A가 눌린다 -> A의 특정 값을 읽는다 -> 특정값을 이용해 어떠한 동작을 한다. 와 같은 절차적 사고방식?이 필요했다. 고민을 계속 하다보면 어느 순간 아귀가 맞아들어가는 동작구조가 생각이 난다. 이 고민을 위해서는 event의 발생부터 내가 원하는 동작의 완료까지의 모든 동작을 매우 작은 단위로 쪼개서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의 탐구가 공부에 매우 도움이 되었고, 성취감이 있을 뿐 만 아니라, 다른 문제를 해결하는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3. 피드백
프리코스 과정에서는 규칙적으로 진행되는 질문&답 시간이 있다. 이 시간은 라이브세션으로 진행되며, 내가 공부를 하다 막힌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하면, 생각의 각도를 조정해주는 방식의 강의가 진행된다. 예를 들면 “여기서 이 함수 설명해주시겠어요? 왜 이 함수를 사용하신거에요? 혹시 xx를 사용하는 방식은 어떨까요? ”와 같은 식이다. 직접 코드를 떠맥여준다기 보다, 어떠한 방식으로 해당 문제를 구글링 할 지, 기존에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 할 때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보여주는 식이다.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는 잘 알것이다.